굽은 등 교정

0
49

굽은 등 교정

굽은 등을 교정하려면 가슴 근육은 풀어주고 등 근육은 강화 시켜줘야 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는 재활 전문가 블라디미르 얀다가 제시한 상지교차증후군 교정법으로, 수많은 재활 교정 전문가들이 이를 참고하여 교정 운동을 진행했다.

하지만 실제 임상에서 굽은 등인 사람들을 교정하다보면, 단순히 가슴 근육을 이완하고 등 근육을 강화시키는 방식으로는 한계가 명확함을 느끼게 된다.

누군가에게는 효과가 있지만, 누군가에게는 전혀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것이다.

이는 가슴 근육은 긴장되고 등 근육은 약해졌다는 결과는 같아도, 그 불균형을 유발하는 원인이 모두 제각각이기 때문이다.

만약 가슴근육을 긴장하는 원인이 단순히 등 근육이 약해진 것이라면, 등 근육을 강화 시켜주기만 해도 굽은 등은 교정될 수 있다.

하지만 가슴근육을 긴장하는 원인이 스트레스로 인한 흉식성 호흡 때문이라면, 호흡을 개선시키지 않으면 절대 굽은 등은 교정되지 않는다.  하루에 호흡은 24,000번 진행하고, 등 근육 운동은 많아야 100번 이하로 수행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진짜 전문가와 그럴듯한 가짜 전문가들은 여기에서 차이가 발생한다.

해부학과 생리학에 대한 깊은 이해 없이, 겉핧기 식으로 접근하는 가짜 전문가들은, 단순히 등을 펴주고 가슴 근육을 풀어주기만 하면 무조건 굽은 등이 교정될 것이라 주장하지만..

진짜 전문가들은 가슴 근육이 긴장되고 등 근육이 약해졌다는 사실에만 집중하는 게 아니라, 가슴 근육을 긴장하게 만드는 수많은 원인들을 분석하고 해결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보행, 호흡, 어깨, 골반, 허리 문제 등)

다만 그 원인이 너무나 다양하기에, 처음 받아들이기에는 굉장히 불편한 진실이다.

그러나 단순히 가슴 근육을 풀어주고 등 근육을 강화시키는 방식으로는 교정효과가 없는 사람들에게는.. 꼭 마주해야 할 진실일 것이다.

불편한 진실에 한 걸음씩 다가갈 준비가 되었는가?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