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린이를 위한 아르기닌 사용 안내서

0
73
아르기닌

L-Arginine?


Arginine이란, 아미노산 중의 하나로 우리 몸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 주변에서 본다면, 보통 보충제의 형태로 섭취하거나 혹은 약국에서 숙취 해소제에서 찾아볼 수 있다. 


아르기닌은 크게 두 가지의 역할이 있는데

첫 번째로 간의 Urea cycle (요소 회로)에서 Citrulline과 작용하여 단백질 대사 후 생기는 독성 물질을 중화 시켜서 배출하기 쉬운 상태로 만들어준다. 


두 번째는 NO(Nitric oxide), 산화 질소를 만드는데 작용한다. 산화 질소는 우리 몸의 혈관에 작용하여 혈관을 이완시켜준다. 즉 혈관의 크기를 크게 하여서 몸에서 피가 잘, 원활하게 흐를 수 있도록 작용하는 역할을 한다. 그렇다면 이 Arginine에 연관된 이슈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자.

1) Arginine을 먹는 이유

먼저, Arginine은 앞서 말한 것과 같이 다양한 역할을 하는데, 대표적으로 운동시에 Arginine을 섭취한다면 어떠한 이점이 있을지 알아보자. 먼저 Arginine을 섭취한다면 몸의 Arginine의 양이 많아지며 이렇게 섭취된 Arginine은 몸에서 NO(Nitric oxide, 산화질소)의 양을 증가시켜서 근육을 포함한 몸의 혈류를 증가시키게 되며, 운동시에 몸의 펌핑감을 느낄 수 있으며 또한 우리 몸이 운동시에 필요한 산소 요구량을 줄여주어서 오랜 시간 동안의 운동에도 견딜 수 있도록 해준다. 즉 Arginine은 운동시의 Performance의 증가를 위해서 먹는다.

(즉, Arginine은 단백질 동화작용, 즉 Protein synthesis와는 다소 거리가 있다고 봐야 한다[1].)

그렇다면, Arginine은 정말 운동할 때 Performance를 증가시켜줄까? 결론부터 말한다면 이는 아직 논란의 여지가 있다고 봐야 한다. 연구는 되어있지만,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 반면에 효과가 없다는 연구 결과 또한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또한 Arginine을 경구로 섭취하였을 때에 체내의 Arginine은 높아지지만, 실제로 혈관 확장 역할을 하는 산화질소를 생성하는지의 여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1-3]. 그렇지만 반대로 Arginine을 섭취하였을 경우에 운동의 Performance의 증가 및 혈관을 확장시켜주는 산화 질소의 생성이 관찰되었다는 연구 결과 또한 존재한다[4-5]. 그리고 그 중에서도 뚜렷한 Performance의 증가를 보인 연구들은 단독으로 Arginine을 투여한 것이 아니였으며, Arginine 뿐만 Glycine과 alpha-ketoisocaproic acid라는 Leucine 대사체와 같이 병용투여한 결과였다.

즉 결과적으로, 이러한 Arginine이 보충제로서 정말 효과가 있는지의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논의가 필요하며, 추가적인 연구가 수행이 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봐야 한다. 결국 선택은 본인의 몫이지만, ‘Arginine은 효과가 있다.’ 라고 단언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